일본의 자판기 - 큰 놈, 작은 놈 그리고 홀쭉한 놈
자판기천국 일본
'자판기천국 일본'이라는 말이 이제는 한국인에게도 낯설지 않습니다. 일본을 가보지 않아도 언론에서 너무나 많이 언급된 덕분입니다. 그렇듯 일본에서는 자판기의 설치 대수가 많고 자판기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제품들도 다른 나라들보다 다양한 편입니다.
자판기가 많은 이유?
일본은 물가가 높고 땅값도 비쌉니다. 비싼 땅 덩어리에서 적은 인건비, 적은 임대료로 효율적으로 물건을 판매하고자 하는 고민이 다양한 자동판매기의 개발과 설치확산으로 이어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의외의 장소에 예상치 못한 모습으로 설치되어 있는 자판기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본의 신사를 들어가보니 자판기가 입구에서 가장 먼저 반겨줍니다.
크기가 큰 자판기
캔 전용 쓰레기통이 내장된 대형 자판기 (왼쪽 자판기)
일본의 어느 신사를 가보니 신사 안에도 꽤 많은 자판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자판기의 사진를 골라봤습니다. 오른쪽의 일반자판기는 일반자판기 중에서도 크기가 큰 축에 속하는데 그보다도 더 큽니다. 물론 이렇게 덩치가 큰 자판기는 수납할 수 있는 음료의 양이 늘어나므로 수요가 많기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 아닐까라고 제멋대로 추측을 해봅니다.
이외에 한가지 더 특이한 점은 이 자판기의 왼쪽 아래를 보면 다 먹고난 캔을 버리는 쓰레기통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법이나 조례로 지정되어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다른 자판기들은 대부분 빈 캔 전용 쓰레기통을 옆에 비치하고 있습니다. 캔 자판기에서는 자연스레 빈 캔 쓰레기가 배출되기 마련이므로 쓰레기통을 마련해 놓는 것은 좋은 일이라고 생각하나 눈앞에 쓰레기통이 보이는데 빈 캔 전용이라 손에 쥔 다른 쓰레기를 버리지 못할 때에는 씁쓸할 때도 있습니다.
자판기 옆에 준비된 빈 캔 전용 쓰레기통. 더럽혀진 모습을 보니 일반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들도 있는 듯 보입니다.
얇은 홀쭉이 자판기
왠지 모를 위화감이 느껴집니다.
사실 이 곳은 자판기가 설치될 만한 곳이 아닙니다. 자판기 옆에 세워진 입간판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보도블럭 옆의 짜투리 공간은 입간판이나 광고물을 세워놓기에도 빠듯해 보입니다. 일본은 땅이 좁다보니 인도의 폭도 한국보다 좁은 것이 일반적인데 그런 일본의 인도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홀쭉이 자판기가 사진속의 자판기입니다.
얇디 얇은 일본의 거리 자판기
키가 작은 꼬마 자판기
키 작은 자판기입니다. 성인 여성이 허리를 굽혀야 돈을 넣거나 음료를 꺼낼 수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다가 저를 다시 내려오게 만든 자판기입니다. 자판기의 높이가 너무 낮아서 성인남녀는 선 채로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좌우로 폭이 넓기는 해도 키가 낮아 직접 보면 꽤 귀엽습니다. 자판기 주변에는 의자와 간이 식탁이 3세트 정도 설치되어 있어 앉아서 자판기 음료를 마시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매우 협소하고 잘 눈에 띄지 않는 공간이라서 팝업샵 등을 설치하기에도 애매한 곳인데 키가 작은 자판기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는 공간으로 변신했습니다. 사람들이 줄지어 자판기를 이용하는 바람에 사진을 찍기까지 한참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짜투리 공간의 화려한 변신입니다.
에스컬레이터 아래의 짜투리 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자판기의 등장
최근 일본에서 종종 눈에 띄기 시작한 것이 액정식 디지털 자판기입니다. 디지털 자판기는 다양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광고를 내보내기도 하고, 터치한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부 자판기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어서 한글을 선택하면 마치 한국에서 구매를 하는 것 처럼 손쉽게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온이라는 대형수퍼마켓에 설치된 자판기입니다. 최근의 일본 자판기는 이렇듯 액정으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현금이 아닌 카드를 이용한 결제, 적립이 가능한 경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디지털자판기의 언어를 한글로 선택하니 화면의 내용이 모두 한글로 변경되었습니다. 번역이 어색한 부분도 있지만 제품 구입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디지털자판기는 제품을 선택하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선택한 제품을 슬라이드하면 빙그르르 돌며 제품에 씌워진 라벨도 읽어 볼 수 있습니다. 원산지, 성분함량 등을 체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